UPDATE. 2024-03-28 22:37 (목)
“성남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 지역발전운용자금의 문제점”
상태바
“성남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 지역발전운용자금의 문제점”
  • 변준성 기자
  • 승인 2020.11.20 1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광순 의원, 성남시의회 정례회 5분 발언서 신랄 비판
‘공적자금의 신청과 심의 및 집행 등의 문제점 지적... 센터가 편법 운용’
‘매년 수억에서 수십억 원이 성남시장의 쌈짓돈으로 전락’
‘해당 지역구 사업이 있는 수정구 시의원 위촉... 스스로 운영위원에서 회피해야’
‘자칫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는 꼴... 혈세와 같은 공적자금이 줄줄 새나 살펴야’

성남시는 성남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이하 유통센터)와 지난 2000년부터 위수탁 관리 운영 협약서를 체결하여 유통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를 조금 더 살펴보면 성남시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관리 및 운영조례수탁 관리 운영 협약서에서 연간 매출액의 0.5%를 사용료로 성남시에 납부하며 또한 정규 직원 외에 사원에 대하여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성남시민 75% 이상을 고용하게 되어 있다.

또한 당해 연도 당기 순이익(법인세 차감 후)30%를 성남시와 협의하여 시민의 삶의 질 향상 등 공익목적을 위하여 사용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박광순 의원이 성남시의회 정례회 5분 발언에서 성남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의 지역발전운용자금 문제점을 지적하고 신랄 비판했다.
박광순 의원이 성남시의회 정례회 5분 발언에서 성남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의 지역발전운용자금 문제점을 지적하고 신랄 비판했다.

박광순 의원은 20일 개회된 제259회 성남시의회 제1차 본회의 5분 발언에서 유통센터에서는 2010년부터-2019년까지(10년간)지역발전운용자금(이하 공적자금)으로 총 11,75,020천원(매년 평균 약11.7)을 책정하여 선정한 것으로 나타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적자금의 신청과 심의 및 집행 등의 문제점을 지적했는데 첫째로 불공정하고 비공개로 운용하고 있다고 날선 비판을 예고했다. 박 의원은 공적자금은 성남시 재산을 임대하고 임차인(유통센터)이 임대인인 성남시에 납부해야 하는 세외수입의 성격으로 공정하고 공개를 원칙으로 해야 함에도 센터에서 편법으로 운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관련 조례16(운영위원회)에 따르면 운영위원장은 센터장이 되고(관계공무원2, 시의원2, 전문가, 생산자, 출하자, 소비자대표 등) 15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는데 정작 시민대표는 1(성남시새마을부녀회장)에 불과하여 시민 대표성이 매우 취약하다는 것이다.

특히 공적자금의 지원은 사전지원계획을 수립하여 신청서 접수-위원회 심의의결-지원-정산-보고 등의 절차를 이행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으나 비전성남, 센터 또는 시청 홈페이지 어느 곳에도 공적자금 신청과 지원, 정산에 관련된 안내는 없었다고 피력했다.

박광순 의원이 성남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의 지역발전운용자금 문제점을 지적하고 ‘매년 수억에서 수십억 원이 성남시장의 쌈짓돈으로 전락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광순 의원이 성남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의 지역발전운용자금 문제점을 지적하고 ‘매년 수억에서 수십억 원이 성남시장의 쌈짓돈으로 전락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더나가 협약서에는 성남 시민 다수가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시민의 삶의 질 향상 등 공익목적을 위하여 사용하도록 하여 공모사업 형식으로 지원하도록 되어 있으나 사업 신청을 비공개로 하고 있어 일반 시민의 참여 기회를 원천적으로 제한하고 있다면서 성남시 대부분의 공모사업은 시 홈페이지에 공지하여 공개적으로 진행하고 있는데 반해 공적자금은 일부 기관 및 단체와 전화, email 등으로 사업 일정을 공유하고 사업 신청을 받고 있는데 이는 주로 성남시장에게 민원이 접수되는 특정 성향 정치세력의 기관 및 단체에 시 예산으로 편성하기에는 불편한 사업을 센터에 하달하여 편법으로 심의토록 종용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매년 수억에서 수십억 원이 성남시장의 쌈짓돈으로 전락되고 있는 것이며 이는 의회 민주주의 원칙에 철저히 반하는 것이고 시민의 대표기관인 의회를 무시하는 처사라고 정의했다.

박 의원은 두 번째로 운영위원으로 선임되는 시의원의 지역구 사업을 끼워 넣는 것으로 금년에도 형평성에 어긋나게 수정구 시의원 2명이 위촉되어 있는데 해당 지역구 사업이 있는 시의원은 제척사유가 됨을 따지기 전에 스스로 운영위원에서 회피하는 것이 사회상규에도 부합하고 떳떳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셋째로 부실하게 센터의 사적 이익을 위한 사업 심의를 한다는 것을 지적했다. 내용에서 조례와 협약서에는 센터가 시설 등을 유지, 관리함에 있어서 선량한 사용자로서 주의의무를 다하여야 하고 그 사용에 필요한 통상적 설치, 유지, 보수 비용을 부담하여야 한다. 라고 규정하고 있고 시설물관리, 안전 및 유지계획서를 매년 성남시에 제출한다고 밝혔다.

그러함에도 운영위원장인 센터장은 외부환경개선 및 시설 유지의 어려움을 이유로 시민 다수의 공익을 위하여 사용돼야 할 공적자금으로 통상적인 유통센터의 시설 개보수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있다고 박 의원은 역설했다.

박 의원은 그동안 유통센터에서는 30개 사업에 215,000여만 원을 선정했고 심지어 국가기금인 농산물 물가안정기금으로 집행해야 하는 4억을 서민경제 지원 명목으로 집행한 것으로 나타나 있는데 이는 자칫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는 꼴이라고 실소하면서 혈세와 같은 공적자금이 줄줄 새고 있는지 살펴야 할 것이라고 거듭 촉구했다.

네 번째로 박 의원은 이념적으로 편향된 특정 기관, 단체에 집중적으로 사업을 지원해 준 것으로 나타나 있다면서 예를 들어 친일청산 규탄대회 민주당 전직 대통령 추모행사 6.10민주항쟁 지원 세월호 참사 추모행사 및 조형물 설치 저항문화제 등에 수억 원의 공적자금이 신청되었는데 이는 성남 시민 대다수가 수혜를 받을 수 있는 공익 성격의 사업 목적과 취지에 어긋난다고 주장하고 일부 정치인이 깊숙이 개입되어 있는 특정 체육 종목에 집중 지원한 흔적도 여러 곳에서 발견됐다고 밝혔다.

박광순 의원은 다섯째로 공적자금지원 사업의 대부분 예산으로 편성하여 의회 심의를 받고 집행해야 함에도 관행적으로 공적자금으로 편법 부당하게 운용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심지어 교육 및 토론회, 채무상담, 건설근로자 쉼터, 폴리텍대학 휴식공간 조성, 노동자 실태조사 사업 등에도 지원하고 있다면서 소외계층 및 사회복지시설 지원, 위기가정 무한돌봄 사업과 각종 축제, 행사지원 등 대부분의 사업은 정상적으로 예산을 편성하여 지원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결론적으로 박 의원은 조례와 협약서를 개정하여 공적자금(순 이익금의 30%)을 없애고 사용료를 인상하여 세외수입으로 세입처리 해야 함이 마땅하지만 관계 법령에서 매출액의 5% 이하로 제한하고 있어 현실적으로 불가해 아쉽다고 토로했다.

그래서 집행부는 예산으로 편성해야 할 사업은 모두 예산으로 편성하여 의회 심의를 받고 해당 사업 부서에서 집행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심의기관인 유통센터에서 신청하여 집행하고 있는 사업은 없애야 한다고 했다.

박광순 의원이 제259회 성남시의회 제1차 본회의 5분 발언에 나서고 있다.
박광순 의원이 제259회 성남시의회 제1차 본회의 5분 발언에 나서고 있다.

또한 부득이 공적자금으로 사업을 집행해야 한다면 그 사업 대상을 엄격히 축소 제한하고 사업의 목적과 취지에 부합하도록 공모절차와 자부담, 사업비 정산 등 적극적인 홍보와 더불어 투명하게 공개하고 공정성이 담보되는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성남시민과 은수미 시장을 향해 우리는 미국 대선 결과를 지켜보면서 많은 것을 느꼈듯 이제는 허공에 대고 공정과 정의를 외치는 시대가 아니고 불신과 분노, 적개심에 사로잡힌 대중이 포퓰리스트들에게 희망을 거는 이 거대한 후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포용과 치유, 자유와 평등에 기반을 둔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지도자가 사심을 버리고 행동으로 공정과 평등과 정의를 몸소 실천하여 분열이 아닌 통합에 앞장서야 할 때라며 우리 모두는 미래세대가 야망을 가지고 꿈꿀 수 있도록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거울이 되어야 한다고 피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