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1-01-26 21:52 (화)
성남몽실학교, '교육의 희망을 노래하다!'
상태바
성남몽실학교, '교육의 희망을 노래하다!'
  • 왕인정 기자
  • 승인 2020.11.24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토), 성남몽실학교 개관식 및 몽실연합 정책마켓 개최

[경기포커스신문]  경기도 성남교육지원청는 21일(토) 오후 14시부터 17시 30분까지 성남몽실학교 개관식 및 정책마켓을 개최하였다.

이날 경기도의회 의원 및 성남시의회 의원을 비롯하여 성남시 문화재단, 청소년재단 대표이사 및 성남지역주민들과 학생들이 참여하여 성남몽실학교의 개관을 축하하였다.

성남몽실학교는 (구) 영성여중 자리인 성남시 수정구 수정로 386에 있으며, 지하철 8호선 산성역을 통해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 인근에 단대초등학교, 상원여자중학교, 성보경영고등학교, 대학으로는 한국폴리텍대학 성남캠퍼스가 자리잡고 있다.

성남몽실학교는 지역사회 협력 미래형 청소년 자치배움터로서 ‘우리가 하고 싶은 것으로 세상을 이롭게 하자.’라는 슬로건으로 ‘모범생보다 모험생을 기르는 학교’를 지향하고 있으며, 초 6~고 3 연령대의 학생 및 학교 밖 학생들을 대상으로 모집하여 1년간 ‘마음껏 상상하기’, ‘실패를 두려워않고 도전을 축하하기’, ‘이웃과 지역의 문제를 관찰하고 공감하기’,‘서로 비교하지 않고 나를 발견하기’를 원칙으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해왔다.

성남몽실학교가 개관하기 전까지 2019년에는 성남교육지원청에서 주말마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파일럿 청소년주도 프로젝트 1,2기를 진행하였고, 총 100여명이 학생들이 참석하여 스스로 상상하고 기획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배움과 성장의 결과물을 지역주민들을 초대하여 나누는 행사를 진행하였다. 또한 학교로 찾아가는 교육과정 연계 진로체험 행사로 다양한 학생들이 진로체험을 경험하고 배우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청소년 주도 프로젝트 과정에는 탐구, 체험, 문화예술 등의 다양한 주제를 정해 실천하는 ‘너도나도 프로젝트’, 학생들이 사회에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 직업 및 물건을 제작하는 ‘스타트업 프로젝트’, 독서토론 및 정책을 제안하는 ‘아고라 프로젝트’, 중 3이상~고 3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깊이 탐색하고 연구하는 ‘스케일업 프로젝트’ 지역과 몽실학교 전체의 문제를 가지고 해결하는 공동체 프로젝트인 ‘더불어 삶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성남 WEE센터와 연계하여 학교 밖 학생들을 대상으로 매주 화, 목요일 오후에 ‘뮤지컬 수업 프로젝트’ 도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1부에서는 그간의 성남몽실학교 경과보고와 함께, 현판식 및 커팅식에 많은 내외빈이 참여하여 성남몽실학교의 개관을 축하하였다. 2부 행사로 경기도 교육청 주최로 열린 지역몽실연합 정책마켓 행사에서는 지역별 몽실학교에서 온 청소년들이 제안하는 정책 등을 살펴보고 정책을 구매하는 행사가 개최되었다.

이범희 교육장은 “성남몽실학교가 개관하기까지 성남 관내의 국회의원 및 도의원, 시의원, 지역주민과 (구)영성여중 학교관계자 분들의 지원과 수고에 감사드리며, 앞으로 청소년들이 성남몽실학교를 통해 실험과 도전, 상상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지역의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린다”고 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