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9 18:39 (금)
“장애인가수 김종성의 자전거&휠체어 기부릴레이”
상태바
“장애인가수 김종성의 자전거&휠체어 기부릴레이”
  • 변준성 기자
  • 승인 2021.01.28 16:4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장애인휠체어농구 국가대표 출신.... 고양시 파이브휠스 휠체어농구단 활동
↳ 장애인기업 ‘모두클릭’ 공동대표... 장애인 창업까지 열정 다해
↳ 유투브 김종성TV, 기업인 개인들이 함께 응원하고 지원사격 펼쳐
↳ “기부릴레이 첫 목표 자전거, 휠체어 각각 100대 기부위해 열심히 뛰겠다!”
장애인가수 김종성의 자전거&휠체어 기부릴레이가 화제가 되고 있다.
장애인가수 김종성의 자전거&휠체어 기부릴레이가 화제가 되고 있다.

[경기포커스신문]   가수 김종성과 장민준이 힘들 때 일수록 나눔을 실천하자며 기획된 행사를 통해 얻어진 수익으로 우리 사회 취약계층에게 자전거와 휠체어를 기부하는 선행으로 훈훈함을 선사하고 있다.

이들 두 사람은 지난해 함께 참여한 싱글 앨범 자전거를 발표하고 이 노래를 공식석상에서 라이브로 선보일 때마다 장민준은 자전거를, 김종성은 휠체어를 각각 한 대씩 기부하고 있다.

지난해 4월 시작된 기부릴레이는 경기도 일산 원마운트 특설무대에서 진행되었는데 케이블채널 워더플 내고향에 출연해 자신들의 노래 자전거를 선보이고 기부까지 펼쳤다. 또한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추천으로 장민준은 안양시 아동부양센터 좋은집에 자전거를 김종성은 성남시 해피유자립생활센터와 사회복지법인 청솔종합사회복지관에 휠체어를 기부했다.

이때 자전거의 경우에는 ()화물네트윅 오동기 대표가 휠체어는 닛산코리아와 모두클릭 김영일 대표가 후원에 동참해 그 훈훈한 첫발을 내딛게 되었다.

이후에도 기부릴레이는 계속되었다. 안양 평화의 집, 성남 사회복지관 청솔종합사회복지관 충남 서산시 성남보육원, 서산시장애인복지관, 서산시지체장애인협회, 당진시지체장애인협회, 태안시지체장애인협회, 해미면사무소 등에 각각 기부선행을 실천했다.

김종성과 장민준은 취약계층 아동이나 아동보호시설 또는 저소득층에게 기부를 진행하는데 생각지 못한 코로나19 여파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작됐다면서 대면접촉이 어려워 마음 놓고 자유롭게 다니지 못하는 이들이 자전거나 휠체어가 필요할 것 같아 예정보다 봉사를 빨리 시작했다. 작고 소소하더라도 생활 속 기부문화가 정착되어지길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러면서 기부 릴레이가 언제까지 이어질지 정해진 것은 없지만 첫 목표인 자전거, 휠체어 각각 100대 기부를 위해 열심히 뛰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가수 김종성과 청솔사회복지관 김재일 관장 모두클릭 김영일 대표
가수 김종성과 청솔사회복지관 김재일 관장 모두클릭 김영일 대표

김종성은 3살 때 소아마비를 앓아 2급 장애를 갖고 있으나 휠체어농구 국가대표로 활동하면서 전국체전 등 국내 다수의 휠체어농구대회에 출전해 금메달을 획득한 경력이 있다. 그는 전국장애인가요제에서 입상한 경력도 있는 인물이다.

또한 장민준은 90년대 초 다운타운 통기타 가수로 활동하다 가수의 꿈을 접고 15년 이상을 배우, 가수 등의 엔터테인먼트 매니저로 일했으며 하지만 꿈에 대한 간절함에 약 10년전 다시 가수로 전향했다.

이들 두 사람은 2년 전 노래작업을 시작해 지금까지 왕성한 진행하고 있는데 둘이 각자 부른 자전거를 수록한 CD는 지난 5월 초 나왔고 두 사람은 CD가 나오기 무섭게 자전거와 휠체어 릴레이기부를 시작했다.

김종성과 장민준이 각자 부른 자전거’(장인규 작사 박상섭 작곡)는 함께 부르기 좋은 포크 록. 일렉트릭 기타의 강렬한 반주에 실린 장민준의 노래가 상쾌하다. 김종성의 노래는 장민준의 그것보다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장민준이 직접 쓴 자전거의 가사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린이에게 용기를 불어넣으며 힘을 내라고 격려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외롭고 서러운 기분이 들더라도 멈추지 말고 페달을 밟아 앞으로 달려가자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김종성은 코로나19 때문에 행사가 없어서 휠체어와 자전거를 더 기부할 기회가 많이 줄어 안타깝다면서 작은 것이라도 나눌 수 있다면 세상이 보다 아름다워질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장민준은 이번에도 발표하지 못할 것으로 생각했는데 종성이 형이 함께 하자고 제의해 용기를 냈다. 막상 시작하고 나니 뿌듯하고 기쁘다고 덧붙였다.

장애인가수 김종성과 장민준이 함께하는 자전거&휠체어 기부릴레이
장애인가수 김종성과 장민준이 함께하는 자전거&휠체어 기부릴레이

김종성은 가수 외에도 사업에 직접 관여하고 있다. 분당 야탑동에 소재하고 있는 모두클릭의 공동대표로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다. ‘모두클릭은 지난 2000년 김영일 공동대표가 설립한 장애인기업, 여성기업, 소상공인을 인증 받은 장애인 기업이다.

이들은 2019년도에 성남시 조례인 성남시장애인기업 활동 지원조례를 함께 고민하고 제안하며 조례제정에 이르기까지 장애인기업에 대한 그들의 열정을 볼 수 있다.

모두클릭의 공동대표 3인은 모두 30년 지기 선배, 후배, 동기가 함께하고 있다. 어려서부터 서로를 잘 알고 있던 사이라 마음을 모으는 시간도 그리 길지는 않았다.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김종성이 합류하면서부터 더 많은 기업 활동을 보여주고 있다.

IT 업종을 시작으로 현재는 각종 판촉물 사업, 쇼핑몰 가맹사업, 엔터테인먼트 사업, .오프라인 디자인 제작, 홈페이지 제작, 프로그램 개발 등의 일을 하면서 다가올 새로운 시대에 맞춰 장애인의 일자리 창출과 창업을 지원하는 회사로 성장하기 위하여 열심히 준비하고 있다.

장애인휠체어농구 국가대표 출신인 김종성
장애인휠체어농구 국가대표 출신인 김종성

김종성은 또 휠체어 농구선수로의 활동은 1989년 서을 삼육재활원에서 시작하게 되었고 그간 25년간의 이력을 갖고 있는데, 1999년도에는 일본에서 열렸던 동아시안게임에 국가대표로 발탁되어 선수로 왕성한 활동을 했다. 경기도장애인농구협회 사무국장을 역임하고 현재는 고양시 재활스포츠센터(파이브휠스 휠체어 농구단)에서 중요한 주전선수로서 활약 중이다.

그는 안산희망재단 이사에 이어 연예인으로 KBS 사랑의 가족 출연, 2018년 평창 장애인동계 패럴럼픽 특설무대, 38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 서울시 장애인 공감나눔축제, 노원구 장미축제 등에서 공연했으며 원더플내고향 케이블방송, 가요탑10 가요쇼 케이블방송, 복지TV 전국나눔 노래자랑, 한국 차트코리아 방송 등에 초청 가수로 출연했다.

현재 김종성은 현재 안산시장애인복지회 운영위원, 곰두리밴드 리드보컬로 불우이웃돕기 전국 버스킹 200회 이상 공연, 유튜브채널 김종성TV’ 방송과 함께 휠체어 & 자전거 기부릴레이 콘서트를 진행중이며, KWBL 휠체어농구리그 챔피언전 식전행사에서 애국가를 독창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제3회 전국장애인 이음가요제 장려상, 2회 안산 티브로드 장애인가요제 대상, 1회 제주도 전국장애인가요제 장려상, 1회 서산 장애인가요제 대상, 전국장애인체육대회 농구부분 금메달 2, 은메달 2, 동메달1, 2020 1()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 주관 1인 크리에이터 경진대회 장려상 등 수상경력도 다양하다.

김종성의 따뜻한 기부의 시작은 2015년 가을 무렵부터이다. 본인의 주변에 힘들어하고 고통 받는 이들을 위해 작은 힘이나마 보탬이 되기를 원했고 바로 곁에 있는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하여 시작했다. 이렇게 모금을 시작한 거리공연을 통해 소외계층과 어려운 이웃을 위해 한 모금공연이 횟수만 300회 이상을 진행하고 있다.

때로는 유명 연예인과도 함께 기부단체도 조직해 이용을 당하며 큰 실망도 해봤고, 때로는 의심의 눈초리로 외면당하면서 혼자만의 외로운 공연도 해봤다. 그러나 그의 노래를 들어주고 응원해 주시는 사람들이 있었고 작은 기부활동에도 동참하는 모습을 보면서 할 수 있다는 자신을 가지게 되었다.

김종성과 김영일 모두클릭 대표
김종성과 김영일 모두클릭 대표

그러던 어느 날 같은 가수의 길을 걷고 있는 베테랑 가수인 장민준(비장애인)이 기부를 위해 만든 자전거란 곡으로 공식적인 행사나 TV 방송에 나갈 때마다 장민준은 자전거를 기부하고 싶다는 생각을 전했고, 김종성은 그럼 본인은 휠체어를 소외계층에게 기부하며, 함께 기부를 해보자고 한 것이 이 기부릴레이의 시작이었다.

기부 음반인 자전거는 가수 장민준의 기획으로 만들어졌다. 8년간 고민 끝에 제작한 앨범 자전거20205월에 발표하면서 그는 평소 삶의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에게 어떠한 도움을 줄 수 있을까 고민하던 중 2020년도에 발표한 신곡 자전거를 시작으로 공식적인 공연을 할 때마다 아이들에게 자전거를 기부하는 것이 좋겠다고 기획 의도를 밝혔고 김종성은 장민준의 기획 의도를 듣고 동참하기로 하면서부터 기부릴레이 탄생하게 되었다.

김종성은 현재 유튜브 채널인 김종성TV’를 통해 장애인들의 삶과 그 속에서 치열하게 살아가는 그들과 함께 삶의 이야기와 장애인기업을 소개하는 국내 유일한 유튜버로 활동하고 있다. 지난해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재)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 에서 주관한 ‘2020년 제11인 크리에이터 경진대회에서 수상까지 하는 영애를 얻었다.

전국장애인가요제에 참가해 입상한 김종성
전국장애인가요제에 참가해 입상한 김종성

김종성은 우리나라에서 기부릴레이를 하는 유일한 장애인 가수이다. 이런 김종성의 마음을 전해들은 장애인기업이 이들을 지원하고 있다. 김종성이 공동대표로 있는 모두클릭과 성남시에서 장애인표준사업장을 운영한 바 있었던 휠체어 제작업체인 ()닛신코리아를 필두로 많은 기업인과 개인들이 함께 김종성을 응원하며 지원사격을 하고 있다.

김종성과 장민준은 2020년도 공식 공연을 시작으로 2021년도 첫 기부릴레이 대상을 성남시에 위치한 장애인단체와 소외계층의 아이들에게 휠체어와 자전거를 기부할 예정이다.

작년 1월부터 코로나19로 인해 사람들이 모이기 힘든 이 시기에 많은 공연이 취소되고 앞으로도 어떻게 될지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기는 하지만 장애인가수 김종성과 가수 장민준은 이 릴에이기부가 언제까지나 작은 울림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힘이 닿는 한 끝까지 노래 부르며, 기부를 이어가겠다고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종성 2023-11-06 15:48:16
기자님 감사합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