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22:37 (목)
화성시,화성오산교육청 "나비축제" 개최
상태바
화성시,화성오산교육청 "나비축제" 개최
  • 변상진 기자
  • 승인 2012.12.17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중,고 참여 창의지성교육축제의 장

‘창의지성교육도시’로 거듭나고 있는 경기도 화성시가 화성오산교육청과 함께 ‘생각을 키우는 교육, 꿈이 자라는 학교, 스스로 배우는 우리’를 테마로 학생 주도의 지역교육문화축제 ‘당분간애벌레곧나비축제 2012’를 오는 22일 동탄복합문화센터에서 개최한다.

화성시창의지성교육지원센터가 주관하는 이번 축제에서는 교육의 3주체인 학생·교사·학부모가 한 자리에 모인 가운데 화성시가 역점 사업으로 추진 중인 ‘창의지성교육 사업’의 발자취와 현황을 살펴보고, 성과를 공유하며 개선 및 발전 방안을 모색한다.

▲ <자료제공=화성시 창의지성교육지원센터>
특히, 배움의 객체가 아닌 배움의 주체로써 화성시 관내 120개 초·중·고등학교에서 150개 동아리가 참여해 창의지성교육을 통해 연마한 열정과 끼를 발산하는 등 학생들이 행사 전반을 적극적으로 주도하는 것이 이번 축제의 특징이다.

또한, 이번 축제는 ‘당분간애벌레곧나비축제’라는 독특한 한글 이름이 눈길을 끄는데, 학생의 현재를 ‘성장 중인 애벌레’에,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을 극대화함으로써 자아실현에 이르는 미래를 ‘세상을 아름답게 하는 나비’에 비유함으로써 ‘창의지성교육’의 개념과 취지를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세상에는 세상을 아름다운 꽃밭으로 만드는 수많은 종류의 나비들이 있고, 모든 학생은 각기 다른 나비로 진화할 잠재력을 지닌 애벌레와 같은 존재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당분간애벌레곧나비축제’ 크게 동아리 홍보, 수업우수사례 체험, 학술연구결과 발표, 토크 콘서트, 부대행사 등 5개 부문으로 구성된다.

동아리 홍보 부문에서는 화성시 초·중·고등학교 동아리연합 ‘이음(I-um)’ 소속 150개 동아리가 5m 길이의 대형 패널 위에 다채로운 방법으로 스스로를 소개하는 ‘이음벽(I-um wall)’ 전시, 22개 동아리가 참여하는 무대 공연, 59개 동아리가 운영하는 체험 부스 등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기획부터 운영까지 전 과정을 학생들 스스로 진행한다.

수업우수사례 체험 부문에서는 모범 사례로 선정된 4개 수업의 영상 시사회와 23개 모델 학교별 우수 사례 전시회가 열리며, 수업 영상 시사회는 수업보조 교사와의 협력수업(co-teaching), 독서토론 수업, 문화예술 전문가와 함께하는 판소리 수업 등 4개 수업의 현장 모습을 영화 시사회 형식으로 진행한다.

특히, 50분 안팎의 수업 현장을 촬영한 후 20분 내외로 편집해 시간대 별로 상영하고 각 영상 상영 후 수업 담당 선생님과 관객이 질의응답을 통해 창의지성교육에 대한 경험을 공유하고 공감의 저변을 넓히고자 하는 것. 또한 화성창의지성교육 수업우수사례집과 홍보 리플렛을 제작해 방문객에게 무료 배포한다.

학술연구결과 발표 부문에서는 3시간 동안 6개의 주제 발표가 학술 세미나 형식으로 교수와 교사 등 6명의 발표자가 창의지성교육과 관련된 주제로 각각의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관객과 토론하는 시간을 갖는다. 당일 발표되는 연구 결과는 자료집 형태로 제작해 관객에게 무료 배포한다.

토크 콘서트 부문에서는 ‘내 생애 최고의 가르침’을 주제로 1시간 동안 TED 형식의 릴레이 강연회를 진행한다. 채인석 화성시장과 김상곤 경기도교육감, 2011년 tvN ‘코리아 갓 탤런트’ 준우승 수상자인 최성봉 성악가 등 5명의 유명인사가 강사로 참여해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 그리고 도전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마지막으로, 부대행사 부문에서는 70~80년대에 학창시절을 보낸 학부모 세대들이 어린 시절 즐겼던 놀이와 먹거리를 체험하는 ‘응답하라 7080’, 동아리 간 미션 수행 형식으로 진행하는 ‘마니또 동아리 만들기‘, 2013년의 ‘나’에게 보내는 ‘크리스마스 엽서 보내기’ 등 학생과 교사, 학부모 등 모두가 함께 즐기는 다채로운 이벤트들이 준비돼있다.

이번 행사를 주최한 채인석 시장은 “창의지성교육이야말로 대한민국의 미래 세대인 우리 학생들을 세계를 주도하는 역량을 가진 글로벌 리더로 키우는 교육”이라면서, “화성시민 뿐만 아니라 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많은 분들이 이번 축제에 오셔서 교육혁신의 현장과 대한민국이 나아갈 미래 교육의 모습을 체험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참고: 화성시 창의지성교육도시 사업 소개
화성시 창의지성교육도시 사업은 화성시를 미래인재를 육성하는 신개념 교육 도시로 만들겠다는 야심찬 정책이다. 이를 위해 화성시와 경기도 교육청은 초∙중∙고 연계형 창의지성교육을 선도적으로 구현하는 교육도시모델을 만들기 위해 MOU를 통한 협력 체제를 구축하였다. 화성시는 이 사업을 통해 ‘도시브랜드 가치 창출, 창의적 미래인재 육성, 교육경쟁력 강화, 정주여건 개선’ 등의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