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7 09:37 (수)
판교종합사회복지관, 0세부터 100세까지 100여개의 다양한 교육문화프로그램 실시
상태바
판교종합사회복지관, 0세부터 100세까지 100여개의 다양한 교육문화프로그램 실시
  • 고정자
  • 승인 2017.12.17 0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유소년 축구

판교종합사회복지관(관장 김용길)은 판교 지역 내 유일한 종합사회복지관으로서 영유아부터 아동, 성인, 어르신까지 전 연령대에 맞춘 문화, 예술, 교육, 건강, 여가 등의 다양한 교육문화프로그램을 100여 가지 진행하며 지역 주민들의 여가 생활을 책임지고 있다.

성남시 분당구 판교동에 위치한 판교종합사회복지관은 사단법인 참사람들이 성남시로부터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주민에게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가족기능 강화 및 주민상호간 연대감 조성을 통한 각종 지역사회 문제를 예방·치료하는 종합적인 복지사업을 진행하는 전문 사회복지기관이다.

2016년 4월부터 진행된 교육문화사업은 지역주민들의 문화 여가 프로그램에 대한 많은 요청으로 인해 판교종합사회복지관이 개관하기도 전부터 진행되었으며, 초기 16개 프로그램으로 시작했지만 현재는 키즈스쿨, 교양예술아카데미, 뷰티생활아카데미, 댄스뮤직아카데미, 건강아카데미, 바리스타아카데미, 유소년 및 성인 생활체육 프로그램이 100여개 이상 진행되고 있어 지역주민의 다양한 욕구에 따른 선택의 폭을 넓혀 주었다.

이는 2016년 판교종합사회복지관 개관 전 판교동, 운중동, 백현동, 삼평동 거주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주민 욕구조사 분석 결과를 반영한 것으로, 평생교육이나 문화 여가 프로그램 참여에 대한 높은 욕구에 맞춘 맞춤형 복지사업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현재 판교종합사회복지관 김용길 관장은 “교육문화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얻은 수익금은 복지사업비로 전환하고 있으며, 특히 주민조직화 사업과 소외 계층을 돌보는 사업에 주력함으로써 지역주민이 함께 더불어 살 수 있는 마을을 만들고, 함께 소통하는 통로 역할을 할 수 있는 복지관이 되고자 한다”며 판교종합사회복지관을 비젼을 밝혔다.

 

또한 현재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김영자 이용자는 “일단 동네에 이런 복지시설이 있으니 긴 시간을 할애하지 않아도 한두 시간 비면 시간에 맞는 프로그램을 참여할 수 있어서 너무 좋다. 그리고 초반 보다 프로그램이 계속 늘어나고 다양해지고 있어 복지관을 계속 이용하고 싶다.”고 전해 판교종합사회복지관의 교육문화프로그램에 대한 만족감을 표현했다.

판교종합사회복지관은 교육문화사업은 2016년 4월 시작으로 8월 헬스장, 요리교실, 바리스타 교육을 개강하였으며, 2017년 7월 실내 축구장과 체육관 공사를 통해 더욱 다양한 건강 및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계절과 시대 흐름에 맞춘 스페셜 특강을 상시적으로 진행함에 따라, 지역 주민의 건강한 여가 선용 기회를 제공하고 삶의 질을 향상 시키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문의 : 판교종합사회복지관 교육문화사업팀 031-703-810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