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9 18:39 (금)
그들이 성공하는 방법
상태바
그들이 성공하는 방법
  • 박기범 컬럼리스트
  • 승인 2014.05.22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공통점

Marc Jacobs, RIP Alexander Mcqueen, Karl Lagerfeld, Alexander Wang, Tom Ford, John Galliano, Giorgio Armani, Jean Paul Gaultier, Dolce & Gabana, Christopher Bailey…..

▲ 박기범 컬럼리스트

현 ㈜무크 신규사업팀 팀장 재직Project ‘You Are The Designer’ 총 기획 및 PM

위 사람들의 공통점은 뭘까???

그들은 전세계적으로 Fashion Designer/MD 로써 큰 업적을 남기고 성공한 사람들이다.

엉뚱한 얘기일지는 모르나 또 다른 그들의 또 다른 공통분모는 Gay, 즉 '동성애자' 란 것이다.

그들의 큰 성공의 요인은 무엇일까?

위 질문에 대한 답은 또 다른 질문으로 시작한다.

과연 그들에게 이성은 누구일까?

인문학적으로 볼 때 인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 까지 사랑 받기 위해 끝없이 노력하며 살아간다.

원초적으로 그들은 태어나 이성인 여자들에게 사랑을 느끼고 또 구애하며, 사랑했을 것이다.
그리고 어느 순간 성 정체성에 변화로 남성에게 호감을 느끼며 남성을 유혹하기 위한 노력을 이전과 같이 하게 된다. 남성이면서 여성의 시각을 갖고 있기에… 양성의 요구와 욕구를 잘 알고 있으며, 이성에게 혹은 그들이 추구하는 동성에게 잘 보여 사랑 받기 위한 방법을 자신의 삶에서 끊임 없이 연구하고 노력했을 것이다.

그만큼 그들은 그들에게 이성이 되는 여자와 남자가 이성을 유혹하기 위하여 자기 자신을 꾸미는 패션제품들[의복의 기원으로 접근 : 신체 보호설 -> 이성 유혹설] 에 제대로 ‘통찰’(insight) 하고 있다는 것이다. 마케팅에서 흔히 말하는 요구(needs) 와 욕구(desire)… 이 두 가지를 ‘다르게 보는 시각’ 으로 말이다.

골든 서클(Golden Circle Theory) 이란 이론이 있다.

모든 창조에 대한 접근은 ‘왜’ 에서 시작이 되야 한다는 이론이다.

지난 2010년 부터 스마트폰 시장의 규모는 기하 급수적으로 늘어났다. 그 시작은 바로 아이폰으로 시작되었다.

해당시기 이전 경쟁사 삼성은 매년 수십개의 모바일폰을 출시 하였다. 시장 흐름에 따라 삼성 또한 스마트폰을 개발 제조하였고 수많은 모델 중 성공한 것이 지금의 갤럭시 시리즈이다.

이런 성공의 과정에서 두 브랜드의 큰 차이점이 있다.

삼성은 해당 시기 스마트폰을 개발 즉 ‘무엇’ 을 만들어야 한다는 시각에서 접근 하였고 그렇게 만들어진 여러 개의 ‘무엇’ 중 갤럭시가 그 성공의 시작이 되었던 것이다.

범위의 경제 이론 안에서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을 찾기 위한 현명한 하나의 방법이 될 수 는 있다.

하지만 애플의 경우 여러 개의 무엇이 아닌 Iphone 하나로만 시장 선점 및 큰 파이 공략에 성공했다는 점을 눈 여겨 볼만하다. 흔히 말하는 원샷 원킬이 되었다는 것이다.

잡스는 제품을 만들어야되는 이유 즉 ‘왜’ 에서부터 소비자의 니즈(needs)를 파악하였고 Iphone 개발에 접근, 지금의 Ipad 의 큰 성공 까지 이어졌다고 골든 서클 이론의 기반으로 해석 할 수 있다.

아래 골든써클 이론 관련 영상을 참조
http://www.ted.com/talks/simon_sinek_how_great_leaders_inspire_action#

통찰(insight)이 뛰어난 지금은 고인이 되어버린 애플의 창시자이자 전 CEO 스티브 잡스
스티브 잡스는 다른 회사의 CEO 들과 매우 다른 성향을 갖고 있었다. 일반적인 회사의 CEO 들은 회사에 매출에 볼륨에 집중을 하는 반면 잡스는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가치’(value) 에 집중하였다.

지금도 애플사의 큰 파이를 차지하고 있는 Iphone 과 Ipad 는 사람들에게 명품으로 생각되어지고 있다.

이쯤에서 하나 집고 넘어가고자 하는 것은 ‘명품’이란 단어의 대한 정확한 정의이다.

처음 언급한 사람들과 스티브잡스의 브랜드들이 ‘명품’ 이라는 단어로 교집합이 생긴다.

‘명품’ 은 사전적의미로는 ‘뛰어나거나 이름난 물건’ 영어로는 masterpiece 이다.

백화점 안내판 속 ‘명품’을 영문으로 Fancy Goods 혹은 Luxury Goods 로 표기하고 있다. 이 또한 틀린 표현은 아니다.

하지만 명품은 비싼 무엇이 아닌 만드는 사람의 ‘가치’ Value 가 충분히 들어가 있는 것 이 진정한 명품의 정확한 해석이 아닐까 싶다.

얘기하고자 하는 것은 바로 ‘가치’ 라는 것의 중요성 이다.

모든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모든 공통 분모는 바로 ‘가치’ 라는 것이다.

어떠한 제품이 소비자들의 가치와 큰 교집합이 생성이 될 때 ‘명품’ 이 탄생할 수 있다는 얘기이다.

요구와 욕구를 그리고 가치를 일반적인 마케팅 이론에서의 접근이 아닌 일반적인 삶에서 묻어 나 제품으로 이어 지기에 명품이 탄생 할 수 있다는 것 이다.

내가 이 컬럼에서 전하고자 하는 것은 성공하기 위해서 ‘무엇’인가를 창조하려 노력하기 보단 자신의 삶에서 필요한 큰 ‘이유’ 와 ‘가치’ 를 발견을 했을 때 명품이 탄생할 수 있으며, 큰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