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9 18:39 (금)
CFA 최종 합격자 발표, 합격률 49%
상태바
CFA 최종 합격자 발표, 합격률 49%
  • 신용섭 기자
  • 승인 2013.08.09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산업 신뢰성 위해 투자 전문가들이 나서야..."

세계 투자 전문가 협회인 CFA 협회 (CFA Institute)가 지난 6월에 실시된 CFA 3차 시험의 지원자 25,766명 중 49%가 시험에 합격했다고 발표했다.

CFA는 국제금융시장에서 가장 인정받고 있는 자격 중 하나로, CFA시험 최종관문인 3차시험에 합격하게 되면 업계의 황금 표준(gold standard)으로 인정 받는 CFA 자격증을 획득하게 된다. 이번 CFA 3차 시험 합격자는 경력 및 회원 요건 심사 후, 10월 초부터 CFA 자격증 보유자로 공식 인정받게 된다. 이것으로 전 세계 자격증 소유자 수가 11만 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차 시험에 응시한 지원자 44,874명의 전세계 합격률은 43%, 1차 시험에 응시한 지원자 47,502명의 전세계 합격률은 38%였다.

CFA에 합격한 지원자들은 직업적 성실성 및 교육과 금융 산업의 신뢰도를 강화하기 위해 노력해왔으며, 이후 투자자들의 이익을 우선으로 하고 올바른 금융시장 환경 조성을 위한 CFA 협회의 노력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CFA 협회의 사장 겸 CEO인 존 로저스(John Rogers) 는 “사회에 더욱 기여하고 신뢰할 수 있는 금융 산업을 만들기 위해선 투자 전문가들이 앞장서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윤리와 성실성에 대한 의지를 갖고 있는 CFA 지원자들이야말로 그러한 문화적 변화에 앞장설 수 있고, 각자가 모범을 보임으로써 타인을 이끌고 투자자의 신뢰를 얻으며 미래지향적이고 사회에 봉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CFA 자격증 보유에는 강한 의지가 필요
CFA 자격증을 획득하려면 지원자는 투자 직종에서 가장 가혹한 것으로 널리 간주되고 있는 세 차례의 6시간에 걸친 시험에 차례로 통과해야 한다. CFA 커리큘럼은 윤리 및 직업 기준, 재무 보고 및 분석, 기업 금융, 경제학, 계량 기법, 주식, 채권, 대체 투자, 파생 상품, 포트폴리오 관리 및 자산 계획으로 구성되어 있다. 1963년에 CFA 프로그램이 시작된 이래 CFA Institute가 주관한 시험의 수는 백만 건이 훨씬 넘는다.

1차 시험은 1년에 두 차례 실시되며, 2차 및 3차 시험은 1년에 한 차례씩 실시된다. 1차 시험은 객관식으로 구성되며, 2차 시험은 자세한 묘사가 있는 작은 사례들로 구성된 문항 집합형 문제들로 구성된다. 3차 시험 문제 중 50%는 문항 집합이고, 나머지 50%는 단답형 및 서술형 주관식 문제로 구성된다. 평균적으로, CFA 시험 지원자들은 각 단계의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 300시간 넘는 시간동안 공부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CFA 지원자는 1차부터 3차까지 총 3번의 필수 시험을 통과해야 그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CFA 최종시험 합격까지는 4년이 걸린다. CFA 시험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시험에 응시하게 된 이유를 묻는 질문에 대부분이 승진, 지식 수준 제고 및 취업 기회 개선을 3대 주요원인으로 꼽았다.

2013년 시험은 전세계 91개국에 걸친 196개 도시의 268개 시험장에서 실시되었다. CFA 시험에 응시한 지원자 수가 가장 많은 시장의 예로는 미국 (29,000명), 중국 (17,927명), 인도 (10,801명), 캐나다 (10,025명), 영국 (8,139명), 홍콩 (5,778명), 한국(3,255명), 및 싱가포르 (3,149명) 등이 있다.

한편, CFA 협회는 신뢰성을 갖춘 미래 지향적인 금융계를 형성하기 위한 장기적인 국제 노력의 일환으로 ‘금융의 미래(Future of Finance)’ 프로젝트를 출범했다. 이 프로젝트는 금융계 종사자들에게 공정성, 이해의 증진, 개인적 성실성에 충실하도록 동기와 힘을 부여하기 위해 기획됐다. 또한 금융 산업의 6대 주요 분야인 투자자 우선, 금융 시스템의 안전한 보호, 은퇴 안전망, 금융 지식, 규제 및 집행, 그리고 투명성 및 공정성에 관한 개혁을 이루어 금융 위기 전의 수준으로 신뢰를 회복할 것을 권고해오고 있다. 프로젝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참여 방법은 www.cfainstitute.org/FutureFinance에서 확인할 수 있다.


CFA 협회 소개
CFA 협회는 직업적 우수성과 자격증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는 글로벌 투자 전문가 협회이다. CFA협회는 투자 시장에서 윤리적 행동을 장려하고, 글로벌 금융 커뮤니티로부터 존중 받는 지식의 제공자 역할을 수행한다. 최종 목표는 투자자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고, 금융 시장이 제 기능을 다하고 경제가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있다. CFA 협회는 139개 국가 및 영토에 109,500 명의 CFA 자격증 보유자를 포함해 약 118,000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138개의 회원 협회를 두고 있다. CFA 협회의 최신 소식은 웹 사이트 www.cfainstitute.org 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