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9 10:06 (금)
"미세조류" 세번째 이야기
상태바
"미세조류" 세번째 이야기
  • 이철
  • 승인 2019.04.19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피루리나와 아스타잔틴에 대하여"

미세조류 Microalae Story, 세번째 이갸기
"스피루리나(Spirulina) 와 아스타잔틴(Astaxantin), 항산화제에 대하여"

수많은 스피루리나 종류 중에 몇가지 스피루리나는 인류에 특별한 성분으로 그 이름을 기억하게 하고 있다.
대부분의 스피루리나는 앞서 얘기했듯이 사람의 눈으로 단일체계가 보이지 않는 청록색의 미세조류로써 따뜻한 염수에서 주로 잘 자란다. 건조 스피루리나는 약 60~70%를 단백질 성분으로 구성하고 있으며, 8개의 필수 아미노산을 포함하여 총 22개의 아미노산 중에서 18개의 아미노산을 함유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 A,B,E,H 그리고 천 여종의 효소와 다양한 지방산들아 들어 있어, 성장과 발육에 필요한 GLA의 최적의 공급원 중에 하나라고 할수 있다. 아울러 스피루리나의 세포벽이 소화효소에 쉽게 분해가 되기에 거의 대부분의 영양소들이 인체에 섭취되어지는 이점도 갖고 있다.
이러한 스피루리나 중에 몇가지 재미있는 성분을 가지고 있는 스피루리나를 살펴보자.

1. 듀나리엘라 살리나(Dunaliella Salina)

바닷물에서 자라는 듀나리엘라는 원형의 단세포식물로서 올바른 성장조건에서는 함량의 14% 까지의 베타 카로틴 (ϐ-carotene)을 함유 할수 있다. 뿐 만 아니라 알파 카로틴 (Ά-carotene)과 제아잔틴(Zeaxanthin)이나 크립토잔틴(Cryptoxanthine) 같은 크산토필(Xantophil) 과 다량의 글리세롤(glycerol) 또한 함유 하고 있습니다. 이와같은 다양한 종류의 카르테노이드(Cartenoid) 성분이 들어 있는 듀나리엘라는 자연계 최고의 항산화제 식품으로 손색이 없다.

2. 헤마토코쿠스 프루비아리스(Haematococcus Pluvialis)

헤마토코쿠스 프루비아리스는 자연계에 존재하는 식물중에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농도의 아스타잔틴(Astaxantin)을 함유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바로 이 아스타잔틴은 자연계의 매우 독특한 카로티노이드 로서, 극히 강렬한 생물학적 항산화기능을 소유하고 있다. 이 자연산 아스타잔틴은 비타민 C 나 비타민 E 의 항산화 기능과는 비교수준을 초월하며, 인체의 면역기능을 유지, 지원하고 뇌의 혈관과 신경조직의 개선에 다른 여타의 항산화제보다 탁월한 기능을 발휘한다.

헤마토코쿠스는 민물에서 서식하며 약 0.1mm도 안되는 녹조류의 미세조류이나, 정상적인 환경보다 더 높은 염분농도와 수온 상승 또 질산이나 인산과 같은 필수 영양분의 감소와 같은 열악한 상황에서 자기보호기작으로 아스타잔틴을 생성, 세포내에 축적하게 된다.

이 아스타잔틴이 헤마토코쿠스의 진정한 매력으로서, “슈퍼비타민E” 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로 강력한 항산화력을 가진 천연 카로티노이드(CAROTENOIDS)류로 식물이 미생물, 또는 미세조류에서 생성 되는 천연 물질이다. 연어등 적색이나 황색의 어류, 갑각류 등에 함유되어 있어 이미 오래전부터 인간이 섭취해 온 물질이기도 하다. 이미 그 안정성에 대해 입증이 되어 의약품, 화장품, 식품과 사료등에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왔으나, 아직도 그 효능에 대한 연구와 논문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볼수 있다. 아마도 점점 열악해 가는 지구환경속에서 인류가 생물학적 체계유지를 위한 필수 준비물 중에 하나로 자리 매김을 할 것 같다.

자연산 아스타잔틴이 자연계 최고의 항산화제라는 것을 증명하는 다음 몇가지 실험결과 들이 있다.

1) 비타민E 보다 550배 강력한 활성산소(Singlet Oxygen) 소거분자 효과

2) 베타 카로틴 보다 11배 강력한 활성 산소 소거분자 효과

3) 루테인(lutein)보다 3배 강력한 활성산소 소거분자 효과

4. 바타민 E보다 14.3배 강력한 프리라디칼(free radical, 활성산소) 소거분자 효과.

프리라디칼은 생체내의 화합물질이 끊어졌을 때 생성되는 물질로 매우 불안정한 분자로서 스스로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세포조직에 손상을 주어 결국 면역 기능을 약화시키거나 유전물질인 DNA 로부터 전자를 빼앗아 구조를 약화시켜 우리 몸에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작용하며, 최근에는 의학계에서 인간 노화의 주범으로 활성산소를 지목하고 있다.

** 참고로 자연계에 존재하는 아스타잔틴은 다음과 같다.

- 연어 (salmonids) : 5ppm

- 플랑크톤 (plankton) : 60ppm

- 크릴새우 (krill) : 120ppm

- 북극새우 (arctic shrimp) : 1,200ppm

- 파피아 효모 (phaffia yeast) : 8,000ppm

- 헤마토코쿠스 (haematococcu pluvialis) : 40,000ppm

  (건조된 헤마토코쿠스 1kg에 약 40g의 아스타잔틴이 함유 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