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광역버스 국가사무 전환으로 예산 945억원 절감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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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광역버스 국가사무 전환으로 예산 945억원 절감 기대”
  • 경기포커스
  • 승인 2019.05.15 1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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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버스 파업'과 관련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면담 한 후 기자들에게 브리핑하고 있다. 김현미 장관은 버스파업 대책과 관련 '경기도 버스 준공영제와 광역버스요금 인상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경기도는 국토부와 버스요금 인상·광역버스 준공영제에 합의한 것에 대해 “광역버스 준공영제 시행시 도 예산을 최대 945억원 정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15일 밝혔다.

또 “그동안 지자체간 입장 차로 인해 경기도가 서울 경유 광역버스 노선 신설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광역버스 업무가 국가사무로 전환되면 이런 문제가 상당부분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김현미 국토부장관은 지난 14일 국회에서 긴급 버스대책 회동을 갖고, 경기도 버스요금을 올리기로 전격 합의했다.

또 정부가 광역버스를 국가사무로 전환해 준공영제를 추진하고, 경기 버스 요금인상으로 발생하는 서울시의 운송수익금 증대분을 경기도에 반환토록 정부가 협조하기로 했다.

도는 이로 인해 절감되는 예산은 도민 교통비 부담 완화에 사용하고, 요금인상에 상응하는 서비스 개선대책을 연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도는 경기연구원의 요금인상 검증용역이 마무리단계에 있는 만큼 도의회 의견수렴, 공청회 등 행정절차를 신속히 마무리해 버스업체의 인력 충원 등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할 계획이다.

7월 1일 주 52시간 근무제로 인한 도내 버스업체 부족 운전자는 3240~5669명 수준으로 파악된다.

신규 운전자 충원에 소요되는 재원은 연간 1945억원 정도로 분석됐다.

버스업계는 주 52시간 시행에 맞춰 지난해 운전자 1196명을 충원했으나 더 이상 여력이 없다는 입장이다.

이런 상황에서 경기도 버스요금 인상(시내버스 200원, 광역버스 400원)이 전격 결정됨으로써 약 2000억원 정도의 재원이 마련돼 기사충원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될 것으로 기대된다.

버스요금 인상 시기는 요금인상 검증용역, 도의회 보고, 소비자정책위원회 심의 등 행정절차를 감안하면 10월 이후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도 관계자는 “정부의 광역버스 국가사무 전환 및 준공영제 시행이 조속히 이행될 수 있도록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경기도, 한국교통안전공단, 경기연구원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 구성 등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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