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9 10:06 (금)
스마트폰 속 성남사랑상품권으로 택시 요금 낸다
상태바
스마트폰 속 성남사랑상품권으로 택시 요금 낸다
  • 이철
  • 승인 2019.09.18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남시 18일 시정 브리핑…지역화폐 활성화 시책 내놔
 

성남지역에선 앞으로 스마트폰 속 모바일 지역화폐로 택시 요금을 낼 수 있게 되고, 종이류 성남시상상품권을 모든 시중 은행에서 살 수 있게 된다.

성남시는 9월 18일 오후 2시 시청 3층 율동관에서 시정 브리핑을 열어 이런 내용을 포함한 성남사랑상품권 활성화 시책을 내놨다.

브리핑을 주재한 성남시 시장현대화과장은 “모바일, 종이류, 체크카드 3개 종류로 발행하는 성남사랑상품권을 시민들이 더욱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가맹점, 취급 은행을 확대할 것”이라면서 “자금의 지역 내 소비·유통 촉진, 경제 활성화의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모바일 성남사랑상품권으로 택시 요금 결제가 오는 10월부터 성남시내 2510대 모든 개인택시에 적용된다”고 밝혔다.

스마트폰(지역상품권 앱 ‘착’ 설치)을 통해 구매한 모바일 성남사랑상품권으로 차량 내에 부착된 QR 코드를 스캔한 뒤 택시 요금을 입력하면 결제가 완료되는 구조다. 결제 금액은 택시기사 개인 통장으로 자동 입금된다.

카드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아 택시기사들의 수익을 보존하고, 종이류 성남사랑상품권으로 택시 요금을 낼 때 거스름돈을 주고받아야 하는 불편을 던다.

현재 택시 요금 모바일 앱 자동 결제 시스템인 QR 키트 장치 제작 중이다.

시는 이 장치를 성남시내 개인택시에 먼저 설치한 뒤, 내년 6월 법인택시 1496대로 확대한다. 4006대 모든 개인·법인택시가 모바일 앱 결제 시스템을 갖추게 된다.

성남시는 모바일 성남사랑상품권으로 학원비를 결제하는 시스템도 확대한다.

이 시스템은 성남시가 전국 지자체로는 처음으로 지난 5월 도입했다.

가맹 등록한 학원이 원격결제를 등록하면 시민들은 모바일 성남사랑상품권으로 결제할 수 있는 방식이어서 학원에 가지 않고도 집에서 학원비를 낼 수 있다.

학부모들의 호응이 커 현재 93곳인 원격결제 등록 학원을 올해 말까지 510곳의 지역 내 모든 학원가맹점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지역 내 27곳 농협은행에서만 살 수 있던 종이류 성남사랑상품권은 내년 상반기 중에 286곳 모든 시중은행으로 판매처를 확대한다.

시는 종이류 성남사랑상품권 취급 금융기관을 확대하기 위해 농협 시스템망과 한국조폐공사의 지류·모바일 상품권 통합관리시스템 플랫폼 공유를 협업 중이다.

이와 함께 시는 종이류와 모바일 성남사랑상품권 가맹점을 늘려 확보한다. 이를 위해 성남사랑상품권 마케터 30명이 현장 홍보 활동 중이다.

현재 5959곳인 모바일 상품권 가맹점은 연말까지 1만 곳으로, 9104곳인 종이상품권 가맹점은 1만2000곳으로 각각 늘리는 것이 목표다.

 

<성남사랑상품권활성화시책 기자회견문>

안녕하십니까?

성남시 시장현대화과장 이규봉입니다.

성남시는 자금의 역외유출을 최소화하고 지역주민들의 역내 상품소비와 유통을 촉진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여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기 위해 2006년 12월 11일 지류형 성남사랑상품권 20억 원 발행을 시작으로 2018년 9월 21일 아동수당 등 정책수당을 카드형 상품권으로 지급하였고 2019년 2월 21일 모바일 성남사랑상품권을 출시하여 전국 최초로 3종의 상품권을 동시에 운영하는 지자체로, 앞으로 성남시가 추진해야 할 성남사랑상품권 활성화 정책방향에 대하여 기자님들께 소상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현재 성남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성남사랑상품권 현황입니다.

관내 농협 27개 지점에서 판매하고 있는 지류상품권은 2019년 8월 31일 현재 금년도 판매분 130억원을 포함해 총 누계금액은 1,683억원입니다.

아시다시피 1만원권, 5천원권 2권종으로 9,104개소의 가맹점에 6% 할인된 금액으로 1일 10만원 월 50만원으로 구입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체크카드 형태의 카드상품권은 2018년에는 176억원, 2019년도에는 430억원 총 606억원이 지급되었습니다. 가맹점 43,000개소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아동수당, 출산장려금, 청년배당 등 정책수당이 주목적입니다.

다음은 모바일 성남사랑상품권입니다. 올 2월 21일 우리시 직원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거쳐 4월 19일 일반인들에게 전면 오픈, 9월6일 기준 등록된 가맹점은 5,959개소입니다.

올해 5월부터 청년배당 일부를 모바일 상품권으로 지급하고 있으며, 일반인들이 6% 할인된 금액으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구매가능하며, 10만원까지 지인에게 선물할 수 있고 더치페이 등으로도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사용초기 시 문제되었던 어플리케이션 속도, 가맹점 찾기, 시중은행 계좌연결 등 부분들이 지난 8월 9일 전면 개선돼 시민 여러분들께서 보다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으십니다.

9월 6일 현재까지 판매실적으로는 일반구매 13억원, 청년배당 11억원 등 총 24억원 수준이 되겠습니다. 지역상품권 chak앱 사용자 등록이 현재 18,772명이고, 올 연말엔 3만명이 등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상품권 가맹점도 9월 6일 현재 5,959개소에서 연말 1만개소로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어 금년도 말부터는 판매실적이 상승곡선으로 나타날 것으로 추측해봅니다.

다음은 성남사랑상품권 중점 추진과제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관내 모든 개인택시에 대한 모바일 상품권 결제 도입 계획입니다.

우리 시 전체 택시 4,006대 중 법인택시 1,496대는 서비스 준비 중이며, 우선 개인택시 2,510대를 대상으로 한국조폐공사에 QR키트 제작을 8월 의뢰해 이번 달 말까지 납품받을 예정입니다. 오는 10월 중순부터는 개인택시 차량에 대해 순차적으로 QR키트를 설치하여 연내에 개인택시 전 차량에 키트 설치를 완료해 시민여러분이 이용할 수 있게 하겠습니다.

종전 지류형 상품권은 거스름돈 문제로 택시 이용에 불편함이 있었지만, 모바일 상품권은 잔돈 걱정 없이 차량 내에 부착된 QR 코드를 찍으면

택시기사님 통장으로 입금됩니다. 이에 대한 카드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아 택시업계 역시 반응이 좋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법인택시 1,496대는 개인택시 운영 상황을 지켜본 뒤 기술적인 문제점을 보완하여 내년 상반기까지 모바일 상품권을 도입하겠습니다.

다음은 모바일 상품권 학원비 원격결제 추진입니다.

학원에 가지 않고 집에서 원격 결제할 수 있는 학원비 결제 시스템을 지자체 최초로 올 5월에 도입해 학부모님들의 호응이 뜨겁습니다. 가맹점은 510개소로 이 중 20%인 100여 개소에서 현재 원격결제가 가능합니다.

지류 상품권 취급 금융기관을 전 시중은행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성남사랑상품권 도입 초기 농협전산망으로 관리‧운영하게 되어 타 금융기관으로의 취급점 확대에는 상당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만, 내년 1월은 달라질 겁니다. 한국조폐공사에서 지류 상품권과 모바일 상품권 통합관리시스템 플랫폼을 제공함에 따라 우리 시는 발 빠르게 관내 시중 은행 전체로 확대하기 위해 차질없이 준비 중에 있습니다. 내년 상반기부터 성남시 전역에서 은행에 관계없이 편리하게 구매하고 환전이 가능해질 겁니다.

카드형 상품권에 비해 지류형 상품권과 모바일 상품권은 가맹점 확보가 최우선 과제입니다. 가맹점 등록 절차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상점별로 신청을 받아서 상품권 가맹점으로 등록하고 한국조폐공사에 결제키트를 의뢰하게 됩니다. 이후 마케터분들이 사용자 앱 및 가맹점주 앱 설치를 하게 되면 등록이 마무리됩니다. 현재, 마케터 서른분이 연말까지 1만개소로 확대하기 위해 구석구석을 다니시면서 가맹점 모집과 홍보활동에 열을 올리고 계십니다.

성남시는 2019년 1월부터 8월 31일까지 아동수당 385억원, 출산장려금 8억원, 청년배당 48억원, 산후조리비 25억원을 지역화폐로 지급하였습니다. 이번 달부터 학교 밖 청소년 바우처사업 1억원 등을 지역화폐로 지급할 계획입니다. 첫출발 책드림 사업의 경우 관내 24개 서점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성남사랑 상품권으로 2억4천만원을 내달 지급 목표로 준비 중에 있습니다. 또한 만 65세 이상 분들이 자진해서 운전면허증을 반납하면 10만원의 성남사랑상품권(지류)을 등기 발송하는 사업(사업비 8천만원) 역시 시민들에게 공지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감히 말씀드립니다. 성남시는 앞으로 성남사랑상품권을 통해 지역사랑과 경제 두 토끼를 한꺼번에 잡겠습니다. 다양한 시책과 인센티브 및 정책수당 등을 발굴해 지역 소상공인분들과 시민여러분 모두에게 반드시 실질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게 분주해지겠습니다. 지켜봐주십시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