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과천교육지원청 전문적학습공동체 안양역사문화 탐방
상태바
안양과천교육지원청 전문적학습공동체 안양역사문화 탐방
  • 왕인정 기자
  • 승인 2019.10.18 0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양예술공원 문화 공간 탐방 및 지역 현장맞춤 지원시스템 구축 방안 모색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안경애)은 16일, 소속 전문직원과 일반행정직원 42명이 함께하는 전문적학습공동체로 안양과천형 혁신교육 안착을 위한 방안 모색 협의와 함께 안양이라는 지명이 유래된 안양예술공원에서 문화공간 탐방을 실시했다.

안양과천교육지원청 소속 전문직원과 일반행정직원이 함께하는 전문적학습공동체는 매월 1회 현장지원을 위한 소통과 협업의 시간으로 ‘1+1=11이 되는 아이디어 날’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9월에는 교육행정 혁신의 일환으로 예산 편성 운영방향 및 학교시설 공사 관리 운영과제 관련하여 현장지원 방향에 대한 주제탐구를 했었다.

안양과천교육지원청은 부서 내, 부서 간 2원 체제의 학습조직화를 통해 현장지원 장학행정을 펼치고 있다. 주1회 운영하는 부서 내 전문적학습공동체는 협력과 공유의 실행과제 중심의 전문성을 함양한다. 6개 부서 팀장 이상이 참여하는 부서 간 전문적학습공동체는 교육적 현안, 주제와 연결된 현지 견학, 체험활동 등을 포함하여 강사초빙, 독서토론, 주제 토론 방법 등을 활용하여 교육정책 및 연구과제에 대해서 공동연구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현장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이번 운영은 옛스러운 역사문화에 멋진 현대예술과 아름다운 자연환경이 어우러진 안양예술공원을 탐방하고, 오후에는 혁신학교 및 혁신공감학교 지원을 위한 교육지원청 주관 연수, 컨설팅, 네크워크 구축에 대한 성과와 문제점을 공유하며, 해결방안을 찾는다. 또한 안양과천형 지역맞춤 지원시스템 구축 방안에 대해서도 협의한다.

이날 한 참가자는 “옛 안양사 터에서 오랜 역사와 문화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어 좋았다. 구성원 간 열린 마음으로, 교류와 관계가 활발해지는 시간이 되어서 업무 협력에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한편, 이러한 전문직원과 일반직원이 함께하는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은 경기혁신교육철학의 바탕을 두고 학생중심 현장중심의 교육정책 실현을 위한 교육지원청 내 공감대 마련과 지원역량강화에 초점을 두고 운영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