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과 함께하는 (재)의정부시평생학습원, G&B City 프로젝트의 완성으로 지역과 함께하다.

2022-05-02     경기포커스

[경기포커스신문]   재단법인 의정부시 평생학습원(원장 송원찬)은 옥상을 정원으로 새롭게 조성하여 일반 시민들에게 개방했다. 2일 열린 개관(장)식에는 송원찬 평생학습원장을 비롯해 인접 유관기관, 시민 등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공사는 의정부시 Green&Beauty City 프로젝트 일환으로 학습원을 방문하는 시민들에게 도심 속 녹지 및 휴게공간을 제공하는 등 심리적·정신적 안정 및 스트레스 해소 공간으로 운영된다.

또한 다가올 여름철 폭염으로 냉방기기 사용 등 건축물 에너지사용량이 증가하는 것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건축물 에너지 절약과 함께 환경보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보도된(타 기관에서 시행한) 자료에 따르면 옥상 정원을 한 구간과 그렇지 않은 구간의 지표온도를 비교한 결과 옥상 정원을 한 건물은 다른 건물보다 평균 3.1℃ 가량 건물 온도가 낮다. 또한 건축물의 냉·난방 에너지가 평균 12~15% 절감되며 특히 바깥 기온이 35℃ 이상일 경우 17% 정도까지 에너지가 절감된다고 한다.

송원찬 평생학습원장은 “무미건조했던 옥상을 대나무, 수국, 맥문동 및 인조잔디로 탈바꿈해 시민들이 언제든 편하게 방문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건축물 경관을 개선함은 물론, 단열효과 증진에 따른 건물 에너지 절약 효과를 기대하여 학습원이 의정부시가 나아가는 방향에 동행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며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