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9:33 (금)
"경기도민 얼마나 행복한가?" 경기도의회 정승현 의원, 도민 행복 증진 조례제정
상태바
"경기도민 얼마나 행복한가?" 경기도의회 정승현 의원, 도민 행복 증진 조례제정
  • 경기포커스
  • 승인 2021.10.12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민 얼마나 행복한가?" 경기도의회 정승현 의원, 도민 행복 증진 조례제정

[경기포커스신문]  경기도의회 의회운영위원장 정승현(더불어민주당, 안산4) 의원이 대표발의한 ‘경기도민 행복 증진 조례안’이 상임위원회인 의회운영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12일(화) 본회의를 통과하였다.

본 조례안은 ‘행복’이라는 가치를 도의 정책적 목표로 설정하고, 이에 따른 각종 제도적 기반 등을 마련하여 경기도민의 더 나은 삶의 질을 보장하기 위해 제정되었다.

조례안의 주요 내용으로는 행복의 정의와 기본원칙에 대해 규정하고, 행복 증진을 위한 기본·시행계획의 수립, 행복지표의 개발·보급 및 공표 등을 면시하며, ‘도민행복위원회’의 설치·구성 및 운영, 행복 증진을 위한 교육 실시와 같은 사항을 담고 있어, 도민 행복 증진을 위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였다.

특히 행복지표의 경우 도민의 행복을 체계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지표로 지표 개발 과정에서 도민의 참여를 명시하여 그 의의를 더했으며, 행복지표를 이용해 행복지수를 측정하고 이를 공표 및 분석·평가하여 기본·시행계획에 반영하도록 한 점이 특징적이라 할 수 있겠다.

정승현 위원장은 “본 조례의 제정은 경기도가 전국 최대 규모의 지방자치단체의 위상에 걸맞게 도민의 행복을 보장하기 위한 각종 방안들을 담고 있어 그 의의가 크다”며, “그동안 정책 결정 과정에서 경제성장을 중심으로 한 각종 양적 지표가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었지만, 이제는 개개인의 행복 실현이 더욱 중요한 사회적 가치로 인식되어야 할 것”이라고 발의 취지를 밝혔다.

정 위원장은 “1,380만 경기도민의 더 나은 삶을 보장하기 위하여, 도 정책 수행 과정에서 도민의 행복이 더욱 중요한 가치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