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9:33 (금)
첫 만남의 필수요소- 자기소개 스피치 요령
상태바
첫 만남의 필수요소- 자기소개 스피치 요령
  • 이민우 기자
  • 승인 2022.09.17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 박사의 한 마디- 포부와 호기심으로 감성을 자극하라.
박진호교수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특임교수, 박진호스피치대표)
박진호교수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특임교수, 박진호스피치대표)

 

대중을 상대로 제일 많이 하게 되는 스피치가 바로 처음 만났을 때 돌아가면서 하는 자기소개 스피치이다. 자기소개 스피치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자신의 이미지가 좌우되는 만큼 체계적이고 논리성 있게 준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별한 구조는 없지만, 굳이 나누어 설명한다면 서론, 본론, 결론의 단계로 논리 있게 전개하여 자기를 PR하는 것이 좋다.

1)서론(말할 것을 말해라) - 적극적으로 나를 알리자.

인사와 함께 자신을 소개하는 단계이다. 이때 이름만을 이야기할 수도 있지 만, 이름 앞에 적당한 수식어를 사용하면 자신을 알리고 기억시키는 데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 안녕하십니까? 박차고 진군하는 호랑나비효과로 살아가는 스물아홉의 청년 박진호입니다.

) 안녕하십니까? 언제나 명랑하고, 신나게, 김명신입니다.

) 안녕하십니까? 순수미인 백순미입니다.

2) 본론(말해라) - 경험을 소개하고 걸맞는 동기도 설명한다.

두 번째 순서는 일반적으로 자기소개에 포함되어 있는 가족 상황이나 거주 지, 직업, 성격상의 장·단점, 특기, 취미, 참여 동기, 미래의 계획 등이 있다. 이 과정에서 필요한 것은 시간 안배인데 각각의 내용에 똑같은 시간을 할애 할 필요는 없다. 부각시키고 싶은 내용이 좀 더 많은 부분을 차지하도록 나 름대로 우선순위를 정해두는 것이 좋다.

특히 성격상 장·단점을 얘기할 때는 어설프게 명랑함, 적극성, 진취성 등을 장점을 내세우는 것보다 자신의 단점을 장점으로 반전시킬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하다.

예를 들면, “어렸을 때는 등산을 즐기지 않았습니다. 이번 기회에 산을 좋아 하게 되고, 웃음산악회 회원과 좋은 인연도 맺는 인생의 행복한 경험이 될 것 같아서 가입하게 되었습니다. 성격이 차분합니다. 그래서 서기 같은 일을 지원하여 돕고자 합니다.”

3) 결론 (말한 것을 말해라)- 포부와 호기심으로 감성을 자극하라.

끝인사로 마무리 하는 단계이다. 앞으로의 계획이나 다짐, 소망, 덕담 등을 표현하고 자신의 이름을 다시 말하는 것도 좋다.

예를 들면, “우리의 만남이 소중한 인연으로 계속 이어지길 바라며 제 소개 를 마치겠습니다. ○○○입니다. 감사합니다.”

이 과정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큰 힘과 자원이 될 것을 확신합니 다. 영원한 리더 박진호입니다.”

앞으로 함께하는 시간동안 즐겁고 재미있고 기억에 남는 스피치 교육이 될 수 있도록 여러분과 좋은 인연, 끝까지 만들어 가겠습니다. ○○○입니 다. 감사합니다.”

 

자기소개 스피치 흐름도

순서 : 인사, 이름 가족, 직업, 취미, 동기, 미래계획 인사, 감사

ⓐ → ⓑ → ⓐ

시간 : 1~130초 이내

원고 없이 자기소개, 시선처리 중요함

 

자기소개는 나를 상대에게 부각시키기 위한 노력도 있지만, 상대가 나를 매력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하는 관점의 변화를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멋진 자기소개는 상대를 위한 배려의 마음으로 시작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