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9:33 (금)
스피치 자기계발의 4가지 원리
상태바
스피치 자기계발의 4가지 원리
  • 이민우 기자
  • 승인 2022.12.10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 박사의 한마디- “나는 모든 면에서 날마다, 날마다 좋아지고 있다.”
박진호 특임교수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박진호 특임교수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지금은 대학교, 대학원과 여러 교육장에서 강의하고 박진호스피치센터 대표로 리더십과 스피치를 가르치고 있지만, 필자도 극 소심과 내성적인 성격으로 말까지 더듬었던 사람이다. 온갖 정성을 다해 훈련했고, 준비하고 맹렬히 연습한 결과이다.

성공하기 위해서, 최고의 리더가 되기 위해서, 좋은 성공습관을 갖춘 사람이 되기 위해서, 말을 잘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제1의 필수 요소인 연습과 훈련을 절대 게을리 하면 안 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노력과 연습, 끊임없는 훈련은 곧 기적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더 많은 친구를 사귈 수 있고, 사회적인 신분을 향상시킬 수 있다. 성공을 앞당겨 가져올 수 있다. 성공은 무수히 많은 기회를 준비된 사람이 따먹을 수 있는 열매이다.

스피치를 잘하기 위한 가장 큰 방법의 하나는 자신감이다. 열등감이나 실패감, 부정적 생각으로 당당한 리더가 될 수 없다. 오직 할 수 있다!”, “하면 된다!”, “하자는 자신감을 가지고 있어야만 한다.

얼마든지 훈련하면 명강사가 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져야 한다. 지금 당신은 할 수 없다는 열등감을 버리고 할 수 있다는 충만한 자신감을 가지고 있는가?

당당하게 외치자 나는 모든 면에서 날마다, 날마다 좋아지고 있다.” “나도 할 수 있다!”

누구나 구체적인 원하는 비전이 있다면 성공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 자기계발 4단계(self development 4 Cyde)를 통해 얼마든지 가장 강력한 무기로 독특한 개성을 살려서 변신시킬 수 있다.

보는 것만큼 얻는 것이다.(What you see, What you get!) 성공할 기회를 더 많이 확보하는 것이다. 더 많이 맛보고 더 많은 체험을 하는 것이다.

당신이 지금, 백만 불짜리 열정을 보았는가? 보았다면, 그것은 당신의 것이다.

백만 불짜리 전문가를 만났는가? 만났다면, 그 사람은 당신의 것이다.

백만 불짜리 강의를 들었는가? 들었다면, 그 내용은 당신의 것이다.

백만 불짜리 경험을 체험했는가? 체험했다면, 그 체험은 당신의 것이다.

1단계: 비전과 꿈(Vision)세우기

성공의 비결을 단 한 마디로 말한다면, 마음속에 성공의 꿈을 품었기 때문이다. “사명을 가진 사람은 그것을 달성할 때까지는 절대로 죽지 않는다.”

아프리카 선교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데이비드 리빙스턴 선교사의 말이다. 인생의 목적은 끊임없는 전진에 있다. 새로운 변화를 수용하여 새로운 것을 배우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형성시키고 미래에 대한 명확한 꿈과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다.

비전을 세우되 아주 크고 원대한 그림을 설계하자. 원하기만 하면 도와 줄 사람이 존재하고, 원하기만 하면 이룰 수 있는 재화가 차고 넘친다는 생각을 하면서 말이다. “할 수 있다! 가능하다! 하겠다! 된다! 기회다!”

확고한 비전을 갖고 있느냐 없느냐 그 차이가 성공을 좌우하는 열쇠가 된다. 꿈과 목표가 선명하면 선명할수록 그대로 이루어진다.

2단계: 새로운 지식(Knowledge) 습득하기

앞에서 형성된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보완과 충전의 과정이 필요하다. 새로운 정보, 방법, 노하우, 원리, 원칙, 전문지식 등을 지속적으로 습득해야 한다. 방전된 휴대폰은 아무리 좋은 기능이 있어도 충전되어 있지 않다면 사용하지 못한다.

패션 디자이너 앙드레 김은 자신의 지식의 부족함을 채우기 위해서 국내의 신문 17가지를 구독하여 매일 읽으며 정보와 감각을 유지하였다고 한다. 지식 습득 노력이 필요하다. 말을 잘하는 사람은 지식과 정보 습득 그리고 책을 많이 읽는다는 특징이 있다.

3단계: 지속적으로 연습(Practice)하라

세운 비전과 습득한 지식을 적용하려면 각자의 실생활에 습득한 지식을 적용하고 훈련하고 연습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성공한 사람의 공통적인 특징이 용기를 갖고 연습을 지속적으로 한다는 것이다. 전문 기술자는 반드시 연습을 통해 숙련된 기술자로 만들어지는 것이다.

세계적인 운동선수 박세리, 박찬호, 박지성, 이승엽, 김연아 선수 등이 각 분야 최고의 선수들이 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연습벌레들이었기 때문이다. 남들보다 더 많은 연습의 결과이다. 지속적인 연마는 날카로운 연마가 되고, 곧 기술로 바뀐다. 연습보다 더 좋은 스승이 없다!

4단계: 전문가가 되라

기술 연마를 통해 혁신적인 변화를 창조한다. 누구든 지속적인 연습을 통해 성공한 경험으로 그때부터 더 높은 새로운 기술을 익히게 되는 것이다. 그를 우리는 전문가라 부른다.

그리고 또 다른 새로운 일에 도전한다. 그러므로 전문가란 끊임없는 도전과 열정을 지닌 사람을 말하는 것이다. 그 분야의 프로, 최고가 되는 것이다. 보다 더 큰 비전과 꿈을 갖고 또 최선을 가하는 것이다.

자기를 전문가로, 최고의 리더로 계발시키기 위해서는 자기계발 Cycle 4단계가 쉼 없이 작동되어야 한다. 즉 자기계발은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꿈과 목표를 세우고, 지식(정보)을 갖추고, 용기 있는 연습(실천)을 통해서 새로운 변화에 견딜 수 있는 기술(전문가)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오직 멈춤이 없는 연습과 노력만이 가능한 것이다. 이것이 자기계발의 원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