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9:33 (금)
성남교육지원청, 학교장 화해중재 역량강화연수 진행
상태바
성남교육지원청, 학교장 화해중재 역량강화연수 진행
  • 경기포커스
  • 승인 2023.11.02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 내 갈등 사안의 교육적 해결 기대
화해중재 역량강화 연수 강의

[경기포커스신문]  성남교육지원청은 2일 관내 161개교 학교장을 대상으로 학교장 화해중재 역량강화 심화연수를 진행했다.

나날이 증가하는 학교폭력, 학생인권 침해, 교육활동 침해 등 학교내 다양한 갈등 사안들을 대응하면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성남교육지원청은 교원 및 조정전문가로 이루어진 중재위원과 의사, 변호사 경찰 등으로 이루어진 자문위원을 위촉하여 성남 ’동그라미‘ 대화모임을 운영하고 있다. 중재위원들은 학교 내 갈등 사안의 교육적 해결을 위해 사안 접수 시 양측의 동의를 받고 단위학교로 직접 방문하여 예비모임과 본모임을 통한 피해의 치유와 사과 재발방지 등에 전문성을 보이며 활동하고 있다.

이번 연수에서는 성남 관내의 학교장이 스스로 발족하여 활동하고 있는‘성남교장갈등연구회’의 홍보가 진행됐다.

또한 2022학년도 학폭사안접수가 두 자리 수였던 불정초등학교에서는 자체 화해중재단 시스템을 개발하여 학기초 교육과정워크숍을 통한 전교직원 공감 문화 확산을 통해 2023학년도 학교폭력 접수 0건 의 ‘학교폭력 제로 학교’운영 사례를 발표하기도 했다.

회복적정의 평화배움연구소 에듀피스와 함께하는 이번 역량강화 연수를 통해 ‘사안별 갈등 해결 사례 공유’를 통해 학교장의 화해중재 역량을 강화하고 학교 내 갈등 사안의 교육적 해결방안을 숙의하는 의미있는 자리를 가졌다. 향후 권역별 화해중재 네트워크의 강화를 통해 단위학교 화해중재 역량을 제고할 계획이다.

성남교육지원청 오찬숙 교육장은“단위학교의 화해중재 역량강화를 위해 1학교 1화해중재단 시스템 구축 및 활성화”를 외치며, “학교가 당면하고 있는 여러 갈등 사안들을 교육적으로 해결해나갈 수 있도록 학교장의 전문적인 리더십 발휘”를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