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9:33 (금)
성남시 '실내공기질 간이측정기' 무료 대여
상태바
성남시 '실내공기질 간이측정기' 무료 대여
  • 신용섭 기자
  • 승인 2024.03.28 0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세먼지, 휘발성유기화합물 등 농도측정…평소 환기해야
성남시 ‘실내공기질 간이측정기’ 무료 대여

[경기포커스신문]  성남시는 오는 4월 1일부터 시민 대상 실내공기질 간이측정기 무료 대여 서비스를 시행한다.

실내공기질 관리를 유도해 건강하고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에 도움을 주려는 취지다.

이를 위해 시는 실내공기질 간이측정기 9대를 사들였다.

해당 측정기는 집안 어디에나 비치해 두기 쉬운 가로 21㎝, 세로 13㎝, 폭 5㎝ 크기의 탁상용이다.

손으로 화면을 넘기는 방식이며, 실시간 측정한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이산화탄소, 휘발성유기화합물, 폼알데하이드 농도와 온도, 습도를 액정 화면으로 보여준다.

이중 미세먼지는 실내에서 요리할 때 발생한다.

조리할 땐 측정기에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으로 표시되기 전에 레인지 후드 가동과 동시에 환기가 권장된다.

휘발성유기화합물과 폼알데하이드는 새 건축자재나 새 가구 등에서 특유의 냄새와 함께 발생한다.

이산화탄소는 사람 활동에 의해 발생해 평소 주기적으로 환기해야 쾌적한 공기질을 유지할 수 있다.

실내공기질 측정기를 빌리려는 성남시민은 시 홈페이지(시민참여→대여/예약/대관)를 통해서 대여 신청한 뒤 시청 또는 가까운 구청을 방문해 받아 가면 된다.

대여 기간은 7일이다.

라돈측정기도 같은 방식으로 무상 대여한다. 대여 기간(7일)에 침대 매트리스 등의 방사선 기체(라돈) 수치를 확인해 볼 수 있다.

시 관계자는 “다양한 화학물질이 복합 구성된 건축자재 사용이 증가하면서 새집증후군, 건물증후군 등 각종 실내 환경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면서 “실내 공기질 관리와 건강생활에 관한 시민 관심을 높이고, 환기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간이측정기 무료 대여 서비스를 시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