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9 22:26 (월)
양주시, 1인가구 지원정책 시행…1인가구가 소외되지 않는 도시 조성
상태바
양주시, 1인가구 지원정책 시행…1인가구가 소외되지 않는 도시 조성
  • 신용섭 기자
  • 승인 2024.04.09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주시, 1인가구 지원정책 시행…1인가구가 소외되지 않는 도시 조성

[경기포커스신문]  양주시는 ‘가족구조 변화에 따른 1인가구 증가’라는 사회현상에 대응하고 1인가구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을 시행한다고 9일 밝혔다.

꾸준한 증가 추세에 있는 양주시 1인가구는 지난해 말 기준 전체 117,518가구의 36%에 달하는 42,558가구로, 양주시의 대표적 가구 형태로 자리잡고 있다.

하지만 이는 가족구조 변화에 따른 사회현상으로 1인가구 장려가 아닌 사회관계망, 건강, 생활 안정 등 기본적인 ‘삶의 질 향상’에 중점을 두는 정책 추진이 필요하다.

이에 시는 읍면동별·연령별·성별 1인가구 분포를 분석하고 1인가구 특성을 파악하는 등 시 여건을 고려한 1인가구 지원계획을 마련했다.

▲ 기반 형성 ▲ 사회 관계망 ▲ 건강/돌봄 ▲ 생활/안전을 4대 추진 과제로 정하고 9개 분야 24개 사업을 추진한다.

먼저 기반 형성 분야에는 ▲ 1인가구 정책 추진 기반 정비 사업을 통해 유관부서와 협력하여 적극적인 정책 추진을 위한 지원계획 수립에 힘쓴다.

사회 관계망 사업에는 공동체 구성 사업으로 ▲ 양주시청년센터 및 청년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청년 1인가구의 취·창업을 돕고, 고립 방지를 위한 사업으로 ▲ 위기이웃발굴 지원 ▲ 무연고 사망자 장례 지원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AI디지털 케어 서비스 및 독거가구 AI 스피커 보급 사업을 추진하는 등 정서적·심리적 케어를 제공하여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건강/돌봄 과제 중 정신건강 분야 사업으로는 ▲ 행복한가족 프로그램 운영 ▲ 반려동물 지원 확대 사업을 추진하며, 신체건강 분야 사업으로는 ▲ 독거노인/장애인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사업, 방문건강 관리사업 및 건강돌봄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건강 유지를 돕고, 생활역량 강화 분야 사업으로는 ▲ 식생활 개선 다이닝, 카네이션 하우스 운영을 통해 고독사를 예방하고 지역사회 단절을 해소하는 데 힘쓴다.

주거 분야로는 ▲ 청년 주거급여 분리지급 ▲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사업을 추진하여 청년 1인가구의 주거비 부담 완화를 위해 노력한다.

안전 분야로는 ▲ 여성 1인가구 안심 패키지 보급 ▲ 1인가구 무인안심택배보관함 운영 사업을 통해 범죄에 대한 불안감을 완화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자 한다.

시 관계자는 “1인가구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 추진으로 1인가구가 소외되지 않고 공존하며 살 수 있는 사회를 구축하기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이라며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