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9 10:15 (월)
성남시장 후보자에게 성남시를 묻다 안성욱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
상태바
성남시장 후보자에게 성남시를 묻다 안성욱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
  • 고정자
  • 승인 2018.04.10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남언론사협회(에이타임즈·파워미디어·아리랑저널·내일을여는신문/회장 조정환)에서는 다가오는 6.13 지방선거에서 성남시의 좋은 지도자 선정에 언론사협회가 성남시민들이 궁금해하는 질문 몇 가지를 간추려 후보자들에게 발송하여 답변 순서대로 각사가 동시 게재한다.

발송은 동시에 무작위로 안성욱후보·이헌욱후보·지관근후보·박정오후보·장영하후보·은수미후보에게 발송하였으며 여타후보자는 이메일 주소 미확인으로 발송하지 못하였으나 후보자 측에서 연락이 온다면 언제든지 답변 순서에 의해 게재할 예정이다.

아래는 안성욱 민주당 성남시장 예비후보의 질문 및 답변이다.

 

1. 성남시장에 출마하게 된 동기와 목적은 무엇인가요.

  오늘날 성남시는 외형적으로는 최대 기초자치단체로 성장했지만, 내부를 들여다보면 갈등요소가 정말 많습니다. 본시가지 출신이냐, 분당판교출신이냐 따지는 갈등, 영남 호남 충청 출신을 따지는 갈등, 보수와 진보를 따지는 정치이념의 갈등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는 지역정치인들에 의해 조장된 측면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저 안성욱이 성남시장에 출마한 이유는 이 모든 갈등의 과정을 잘 아는 ‘성남세대’로서 치유와 통합에 가장 적합한 인물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청렴하고 유능합니다. 검사로서의 20년 봉직생활동안, 공직자의 기강확립과 국민혈세의 정확한 사용 그리고 재벌총수들의 사회적책임과 공정거래를 감시하는 특수부에서 어떤 권력에도 굴하지 않는 그런 이미지를 만들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후보시절 법률지원부단장을 맡아 그 분을 당선시키고, 촛불민주주의의 이념을 법적으로 확립시키는 데 견인차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이 모든 경륜과 정책적 구상을 성남시정으로 실현하고자 이번에 당당히 출사표를 성남시민 여러분께 내는 것입니다.

2. 성남시 무상교복정책에 대한 후보님의 견해는 어떤가요.

                               찬성( O ) 반대( )

3. 성남시 청년배당정책에 대한 후보님의 견해는 어떤가요.

                                찬성( O ) 반대( )

4. 성남시 시민배당(1천8백억 원)정책에 대한 후보님의 견해는 어떤가요.

                                 찬성( ) 반대( O )

5. 시청사 스케이트장, 다른 곳으로 이전에 대한 후보님의 견해는 어떤 가요.

                                찬성( ) 반대( ) 판단유보

6. 단대오거리 제1공단 공원화에 대한 후보님의 견해는 어떤가요.

                               찬성( ) 반대( ) 판단유보

7.시청 내 기자회견장 설치에 관한 후보님의 견해는 어떤가요.

                              찬성( O ) 반대( )

8. 본시가지 주차문제에 대한 후보님의 해결 방안은 무엇인가요.

기본적으로 많은 예산 소요, 부지 및 공간 확보 등 많은 난제와 어려움이 있다하더라도 무조건 주차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성남시 인구의 50%가 거주하고 있는 수정·중원 시민들의 최대 요구사항인 주차문제는 반드시 해결한다는 절박한 민생 현안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부지, 주차공간 확보 등에 많은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일시에 해결하기 보다는 점진적, 단계적 주차문제 해결에 주력할 계획입니다.

구체적 방안으로는 공공시설 및 학교부지 활용, 시 보유 노상 및 노외주차장 유동적 활용, 시유지 다각도 활용 활성화, 다용도 주차공간 건설, 외부 주차빌딩 건설 등 최대한 부지, 공간 및 예산을 확보하여 주차문제를 적극 해결하겠습니다.

9. 성남시 도시개발과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후보님의 견해는 무엇인가요.

문재인정부의 ‘도시재생 뉴딜 로드맵’에 근거한 도시재생사업을 적극 지지하며 추가하여 도시재생 비즈니스 모델을 적극 도입할 계획입니다. 즉 복합기능의 첨단산업단지 지정 및 복합문화공간 조성, 상권 활성화와 연계된 종합적이고 복합적인 도시재생사업이 될 수 있도록 정책을 펼칠 계획입니다.

또한 30~40년 노후화 된 구도심의 주거환경개선 사업 과제와 관련 일률적이고 획일적인 도시재생사업으로는 한계가 존재하는 바 강력한 행정지도와 관리, 정책적 지원을 동반한 재건축 및 재개발, 리모델링의 단계적, 융통성 있는 적용을 적극 검토하여 추진할 계획입니다.

10. 분당·판교 신시가지에 비해 열악한 수정·중원의 문화혜택에 대한 해결책은 무엇인가요.

수정·중원 구시가지의 문화혜택 조건과 환경의 침체 및 열악함은 단순한 경제적, 물질적 요인에서 작용하는 측면이 존재하지만 추가하여 작용되는 중요한 요인으로는 교육환경적 요소가 상대적 열악함을 더욱 가중시킵니다.

대표적으로 구시가지의 교육환경 붕괴와 같은 교육문화, 환경적 요인이 작용하여 그 침체와 열악함이 더욱 심각해지고 있으므로 교육환경 및 시스템, 제도개선 정책을 통해 문화혜택 개선의 의식적 측면을 공고히 해야 합니다.

대표적 해결책으로는 환경적, 물질적 문화환경개선 사업의 지속적 진행과 함께 문화혜택의 시스템 구축을 위한 ‘문화바우처 제도’를 연동하여 실시함으로써 구시가지의 문화혜택 제공 시스템을 체계화해야합니다.

더불어 대규모 공연 한번 제대로 할 수 없는 구시가지의 문화환경 및 조건 개선을 위해 우선적으로 예산을 투입하여 구도심의 문화환경, 문화적 혜택을 최대한 개선 및 활성화해야합니다.

11. 성남시 공무원들의 진급인사가 불합리하고 불공정하다는 의견들이 있습니다. 만약, 진급인사에 불합리와 불공정이 있다면 해결방안은 무엇인가요.

민선 1기~6기 전임시장 시절 공무원 인사의 불공정성과 불합리성은 익히 알려져 있으며, 본인 역시도 심각한 문제의식과 비판적 인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공무원 인사의 형평성과 공정성은 공무원들의 사기 진작과 동기부여를 통해 시민들의 공복으로써 알찬 대시민 서비스를 제공하는 활력소가 됨에도 불구하고 합리적, 형평성있는 인사정책의 부재로 공무원들의 무사안일과 눈치보기 관행과 악습이 극에 달해왔습니다.

공정하고 내실있는 공무원 인사정책은 대립과 분열, 갈등과 줄세우기를 해소하는 그 무엇에도 치우침없는 시장, 시 집행부의 결단과 의지, 관점과 입장이지만 진정으로 합리적이고 공정한 공무원 인사정책을 위해 성남시 각계각층의 유관기관과 시민사회단체를 포괄하는 ‘인사정책 TF 및 인사심의위원회’를 구성하여 지속적, 안정적인 공무원 인사정책을 담보해 나갈 계획입니다.

12. 지역 경제활성화를 위한 후보님의 방안은 무엇인가요. (지역상권, 청년일자리 포함)

지역경제활성화의 핵심 의제는 성남시민의 행복한 삶과 민생에 있습니다. 구체적 현안은 (청년)일자리 문제, 재래시장 및 지역상권 활성화, 균형성장, 갑을 관계에서 을지키기, 기업하기 좋은 성남 등이 있을 것이며 위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다각도의 정책 입안과 집행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일자리 문제와 관련 양적 신장과 더불어 질적 성장을 담보할 수 있는 일자리를 최대한 확보하며 청년 일자리와 함께 중·장년 일자리까지 그 범위를 확대하여 추진할 계획입니다. 더불어 재래시장 등 지역상권 활성화는 상징적 구호가 아닌 실질적 성과를 창출하는 정책개발과 추진이 필요하며, 대표적으로 전임시장의 정책 중 제한적 사용에 불과했던 지역상품권을 현금에 준하는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도록 제도 정비해야합니다.

특히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해 균형성장을 전제로 한 법적 테두리 내에서의 규제 완화 및 기업하기 좋은 성남의 근간을 만들어 성남시의 민생을 보다 공격적으로 활성화시켜 나가겠습니다.

13. 요즘 사회 문제 ‘미투’에 대한 후보님의 견해를 듣고 싶습니다.

우리 사회의 가장 큰 문제점인 ‘부당한 권위주의’의 모습이 그대로 드러나고 있습니다. 약자인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성폭력 성추행 성희롱은 어떤 변명으로도 용납될 수 없습니다.

문화예술계, 연예계, 법조계, 정치계까지 권력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만연한 그런 추악한 면을 보면서, 국민들은 놀라고 있습니다. 저는 여성들의 용기있는 외침인 미투운동을 지지하며, 성남시장 선거전에는 물론, 성남시장이 되어서도 항상 미투운동 지지는 물론, 사회적 약자들의 권익보호에 앞장서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14. 끝으로 시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성남 4.0 시대를 꼭 이 안성욱이 시장이 되어 해내고 싶습니다. 인공도시 성남의 탄생을 성남 1.0 시대, 분당신도시 개발 시기를 성남 2.0 시대, 판교위례 개발 시기를 성남 3.0 시대에 이은 새로운 시민주도형 변화와 개혁의 총칭입니다. 온라인플랫폼을 구축해서 촛불혁명으로 구현된 시민참여를 보다 완벽하게 이끌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성남세대(성남에서 초중고를 다닌 정치인)입니다. 성남세대의 부모님들은 그 어려운 형편에도 항상 자식들을 위해 희생하면 자녀들을 이 성남의 주역으로 키울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 부모님세대의 소박한 꿈을 믿는다면, 성남의 과거와 미래세대에 책임감을 느낀다면, 성남이 키운 안성욱과 함께 해달라고 성원과 지지를 요청 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에 게재 된 질문은 성남시언론사협회(에이타임즈·파워미디어·아리랑저널·내일을여는신문)가 성남시민을 대상으로 성남시장 후보자들에게 궁금해하는 사항을 조사하여 협회 회원사들의 토론과 심의를 걸쳐 협회 자체적으로 제작한 질문이며 답변의 내용은 후보자 측이 보내온 내용의 뜻을 그대로 전달하기 위해 가감 없이 게재합니다.

 

성남언론사협회(에이타임즈·파워미디어·아리랑저널·내일을여는신문) 회원사 일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