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9:33 (금)
“국민의 노후설계가 엉클어지고 있다”
상태바
“국민의 노후설계가 엉클어지고 있다”
  • 신영철 기자
  • 승인 2021.09.30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은혜 의원, “주택연금 가입기회 보장, 주택가격 기준 추가 완화 정책이반 서둘러야”

정부의 정책실패로 부동산 가격이 급등해 노후설계에 국민들이 한숨을 쉬고 있는데, 주택연금의 기준이 공시가가 전체 주택으로 범위 넓히면 피해 더 클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이에 김은혜 의원(국민의힘, 성남분당갑)은 주택연금 가입 기회 보장과 고 연령층의 소비 확대를 고려한 대상 주택가격 기준을 추가 완화해야 하는 등 정부의 정책 이반을 서둘러야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김은혜 의원이 “주택연금 가입기회 보장, 주택가격 기준 추가 완화 정책이반 서둘러야한다”고 요구했다.
김은혜 의원이 “주택연금 가입기회 보장, 주택가격 기준 추가 완화 정책이반 서둘러야한다”고 요구했다.

김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현 정부 들어 부동산 가격이 급등하면서, 별다른 수익 없이 주택만 소유하고 있는 국민의 노후설계가 엉클어지고 있다고 밝히고 국민연금 외에 수입이 없는 이들은 통상 주택연금을 통해 노후를 대비하는데, 현재 공시가격 9억원 이하만 신청이 가능하다. 최근 수도권 중심으로 공시가 9억원 초과분이 많이 나오면서 이 혜택에서 제외되게 됐다. 서민의 노후 대비에 경고등이 켜졌다고 지적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인 김은혜 의원이 국토교통부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공시가격 9억 원 초과, 아파트 수는 서울의 경우 2019199,646가구에서 2021406,167가구로 2배 이상 늘었다. 경기도도 20198,835가구에서 202181,842가구로 9배가량 늘어났다고 적시했다.

문제는 증가한 만큼 주택연금 대상에서 제외되는 가구가 많아진다는 것이다. 주택연금은 1주택이나 다주택에 상관없이 부부합산 공시가격 9억 원 이하 주택 소유자라면 누구나 들 수 있다는 것이 김은혜 의원이다.

김 의원은 55세부터 신청이 가능하며, 기간도 10~30년형을 설정해 받을 수 있는 공시가격 9억원의 경우에는 55세 기준, 144만원을 받는데 이는 나이가 많을수록 늘어나는 구조(70세는 267만원)라며 국민연금 외 별다른 소득이 없는 대다수 은퇴자들에게는 각종 세금 및 생활비로 가치가 크다고 강조했다.

이런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아파트가 최근 2년 사이 서울과 경기에서만 30만 가구 가까이 줄어들었다는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더욱이 주택연금이 아파트뿐만 아니라 단독주택과 빌라, 거주형 오피스텔까지 적용된다는 점에서 더 많은 이들이 혜택에서 제외됐을 것으로 보인다.

이는 정부의 부동산 정책실패에서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부동산 가격이 급등하고, 공시가격 현실화가 맞물리면서 앞으로 주택연금 혜택에서 제외되는 국민들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종부세 기준 상향을 봐도 현실과 동떨어져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최근 여당 내에서도 주택연금 대상주택 가격 기준을 완화하는 개정안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해당법 통과 및 시행에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그때까지는 부수적인 피해가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김은혜 의원은 정부가 부동산 가격을 폭등시키는 정책실패로 서민들을 복지대상에서 밀어내는 복지실패를 가져온 셈이라며 하우스 푸어가 되어가고 있는 서민들과 고연령층을 고려해 대상 주택가격 기준 추가 완화 등을 서둘러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